쇼핑몰에 접수된 주문을 확인하고 배송을 보내거나 클레임 상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절차를 눌러 상세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주문서 정보 확인하기
관리자 > 주문 > 주문 > 주문관리에서 쇼핑몰에 접수된 주문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관리자 > 주문 > 주문 > 주문관리에 접근해 주세요.
2.
상태 열에서 주문서의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3.
더 자세한 확인이 필요하다면 주문서의 주문번호를 눌러 주문서로 진입해 주세요.
4.
주문서 왼쪽 주문 상품 영역에서 주문 상품의 결제 상태, 배송 상태, 구매 확정 상태, 클레임 상태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문서 결제 사실 확인하기
주문이 접수되었다면 가장 먼저 주문서의 결제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결제 상태는 결제완료와 결제대기로 구분됩니다.
결제완료 : 고객이 결제를 완료하였습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 배송을 시작해 주세요.
결제대기 : 아직 결제가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고객이 선택한 결제 수단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아래의 안내에 따라 결제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무통장입금
무통장입금은 고객이 쇼핑몰의 통장에 돈을 직접 입금하는 결제 수단입니다.
결제대기 상태의 무통장입금 주문이 접수되었다면 입금 정보를 확인하고 실제 통장에 돈이 입금되었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관리자 > 주문 > 주문 > 주문관리에 접근해 주세요.
2.
주문번호를 눌러 주문서에 접근해 주세요.
3.
주문서 가운데 아래 결제 내역 영역에서 입금 은행, 입금자명, 입금금액을 확인해 주세요.
4.
확인한 것과 동일한 정보로 실제 입금이 완료되었는지 직접 확인해 주세요.
자동 입금 확인 서비스를 이용하면 관리자님께서 수동으로 입금 사실을 확인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자동 입금 확인 서비스
5.
입금 사실이 확인되었다면 주문서 왼쪽 주문 상품 영역에서 상품을 선택하고 아래 [결제완료]를 눌러 주세요.
6.
이후 운영 정책에 따라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배송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해 주세요.
가상계좌
가상계좌는 고객이 PG사의 통장에 돈을 직접 입금하는 결제 수단입니다.
고객이 입금을 완료하면 PG사에서 쇼핑몰로 입금 완료 사실을 통보하며, 이때 주문서의 상태가 결제완료로 자동 변경됩니다.
결제대기 상태의 가상계좌 주문이 접수되었다면 주문서가 결제완료 상태로 자동 변경될 때까지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단, 일부 설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관리자 > 설정 > 결제 > 국내전자결제에 접근해 주세요.
2.
화면 하단의 안내문구를 참고하여 가상계좌 자동입금 확인 URL을 PG사 어드민에 입력해 주세요.
설정은 최초 1회만 진행합니다.
화면 하단에 안내문구가 없다면 별도의 설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자동 입금 확인이 되지 않았다면, 이용 중인 PG사 어드민에서 입금 사실을 확인하고 쇼핑몰로 돌아와 주문서 내 [결제완료] 버튼을 눌러 수동으로 결제완료 처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외부 주문서
결제대기 상태의 외부주문서가 접수되었다면 주문서가 결제완료 상태로 자동 변경될 때까지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별도의 설정이나 처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네이버페이 주문형,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카카오 톡체크아웃, 카카오 톡스토어 주문서는 대표적인 외부 주문서입니다. 외부 주문서의 결제 상태는 네이버 또는 카카오 등 해당 주문서를 보유한 채널에서 관리합니다. 따라서 쇼핑몰에서 입금 사실을 직접 확인할 수 없습니다. 고객이 입금을 완료하였다면 외부 채널에서 쇼핑몰로 입금 완료 사실을 통보하고 이때 주문서의 상태가 결제완료로 자동 변경됩니다.
주문서 배송 보내기
결제 사실 확인이 완료되었다면 주문 상품을 확인하고 배송을 시작해 주세요.
일반적인 배송 처리 방법은 아래와 같으며, 실제 처리는 쇼핑몰별 운영 정책에 따라 충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배송 보낼 상품을 포장한 후 주문서의 배송 상태를 배송대기로 변경해 주세요.
2.
우체국 등 택배사를 통해 상품을 발송한 후 주문서의 배송 상태를 배송중으로 변경해 주세요.
아래는 권장 유형에 따른 상세 처리 방법입니다.
주문서 구매확정 받기
주문서가 구매확정 상태로 변경되면 고객은 더이상 주문에 대한 반품이나 교환을 요청할 수 없으며 설정에 따라 상품 구매 적립금, 첫 구매 적립금, 구매 완료 쿠폰, 첫 구매 완료 쿠폰이 지급됩니다. 구매확정된 주문서부터 회원의 주문수와 구매 금액에 집계되며 주문수와 구매 금액은 회원 등급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구매확정 처리 방법은 2 가지 입니다.
자동 구매확정 처리
시스템에 의한 자동 구매확정 처리 설정 방법입니다.
1.
관리자 > 설정 > 주문 > 주문에 접근해 주세요.
2.
자동 배송완료에서 사용함을 선택하고 자동 배송완료 기간을 선택해 주세요.
배송중 상태의 주문이 배송완료 상태로 자동 변경됩니다.
3.
자동 구매확정에서 사용함을 선택하고 자동 구매확정 기간을 선택해 주세요.
배송완료 상태의 주문이 구매확정 상태로 자동 변경됩니다.
4.
오른쪽 위 [저장]을 눌러 주세요.
설정에 따라 배송완료, 구매확정으로 변경되는 시점에 고객에게 관련 안내가 발송될 수 있습니다. 고객문자알림
고객 구매확정 처리
고객은 고객의 주문내역 페이지에서 직접 구매확정 처리할 수 있습니다.
1.
쇼핑몰에 로그인해 주세요.
2.
마이페이지 > 주문내역에 접근해 주세요.
3.
배송중, 배송완료 상태의 주문을 확인하고 오른쪽 [수취확인]을 눌러 주세요.
메뉴명과 메뉴 위치, 버튼명과 버튼 위치는 쇼핑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