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가지 상태 → 4가지 상태로 분리하여 관리
즉, 결제, 배송, 구매확정, 클레임 상태를 혼합하여 관리
구분 | 상태 | 스마트윙 | 설명 |
결제 상태 | 결제대기 | 미입금 | - 주문은 되었으나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무통장입금은 구매자가 운영자의 계좌에 직접 이체하는 결제방식으로, 고객이 입금을 하지 않으면 결제대기 상태로 남게 됩니다. |
결제완료 | 입금완료 | - 구매자가 결제를 완료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무통장입금의 경우 구매자의 입금이 확인된 상태입니다. | |
배송 상태 | 배송보류 | 배송보류 | - 주문된 상품의 배송을 일시적으로 미루는 처리를 말합니다. |
배송대기 | 상품준비중 | - 상품준비 완료 및 운송장 정보는 미입력 또는 입력되었지만 아직 배송이 시작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 |
배송중 | 배송중 | - 송장출력 후 구매자에게 배달되는 과정에 있는 상태입니다. | |
배송완료 | 배송완료 | - 배송이 완료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관리자] > 설정 > 주문 > 주문 페이지 내 자동 배송완료 설정을 통해 자동으로 처리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
구매 확정 | 구매확정 | - 구매자가 취소, 교환, 반품 의사 없다는 뜻으로 거래를 완료하는 절차입니다.- 상품이 배송중 또는 배송완료 상태일 때 구매자가 구매확정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 설정 > 주문 > 주문 페이지 내 자동 구매확정 설정을 통해 자동으로 처리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
구매확정 철회 | - 불가피한 상황에서 CS처리가 필요한 경우, 운영자가 구매확정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구매확정 취소 후 CS처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
클레임 상태 | 취소요청 | - 구매자가 주문취소를 요청하면 취소 접수가 진행됩니다.- 배송 시작 전인 배송보류, 배송대기 상태일 경우 취소로 처리됩니다. | |
취소완료 | - 취소 접수된 주문을 취소완료 상태로 변경하는 과정입니다.- 결제상태에 따라 환불을 진행해야 합니다. | ||
취소철회 | - 이미 접수된 취소를 철회하는 과정입니다. | ||
반품요청 | - 구매자가 상품의 반품을 요청하는 단계입니다.- 배송 후인 배송중, 배송완료 상태일 경우 반품으로 처리됩니다. | ||
반품수거중 | - 반품 상품을 회수하는 과정입니다. | ||
반품수거완료 | - 반품 상품을 수거 완료 처리하는 과정입니다. | ||
반품완료 | - 반품 처리가 모두 끝난 상태입니다.- 환불을 진행해야 합니다. | ||
반품철회 | - 이미 접수된 반품을 철회하는 과정입니다. | ||
교환요청 | - 구매자가 상품의 교환을 요청하는 단계입니다. | ||
교환수거중 | - 교환 상품을 회수하는 과정입니다.- 배송 시작 전인 배송보류, 배송대기 상태일 경우 해당 상태는 생략될 수 있습니다. | ||
교환수거완료 | - 교환 상품을 수거 완료 처리하는 과정입니다.- 배송 시작 전인 배송보류, 배송대기 상태일 경우 해당 상태는 생략될 수 있습니다. | ||
교환완료 | - 교환 처리가 모두 끝난 상태입니다.- 차액에 따라 환불 또는 추가 입금을 받아야 합니다. | ||
교환철회 | - 이미 접수된 교환을 철회하는 과정입니다. | ||
배송지 변경 | - 구매자가 배송지 변경을 요청을 했을 경우, '배송지 변경'을 통해 수정할 수 있습니다. |